내일배움카드 발급받고 훈련받던중 취업했다가 3일만에 다시 훈련을

비공개 답변 1 조회수 164 2018-03-10 22:58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서

국가기간전략산업 훈련을 받던중 (받은지 1달 안됨)

취업을 하게되었는데요
학원이나 고용노동부에는 따로 전화하거나 얘기는 안했고요

(아 그런데 궁금한게 훈련받는분야과 관련된 직종,직무,분야 취업한것과 관련없는곳 취업한게 어떤 차이가 있나요?
관련분야 취업이면 조기취업? 이런걸로 처리되나요? 워크넷이나 hrd, 학원에 뭐 등록되는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훈련받는분야와 약간의 연관성은 있는 회사 취업입니다 )


그런데 저와맞지 않아서 그만두고 다시 학원에 돌아가려고 하는데

가능할까요? ㅜㅜ

다닌지는 3일밖에 안됐고요 ㅜㅜ

혹시 이 기간에 고용보험에만 가입안되었다면 가능할까요??

아니면 혹시 어디서 봤는데 고용보험 가입을 취소해달라고하면 가능하다고 본것 같은데요


도움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ㅜㅜ 제발요 ㅜㅜ
러닝맨 님의 답변입니다. 2018-03-11 15:06 등록됨

안녕하세요. 답변 드립니다.

질문자 님께서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로 훈련과정을 수강하시는 도중 취업하신 후 훈련기관 또는 고용센터 측에 해당 사실을 알리지 않으셨다면 최근 3일 동안은 결석으로 처리되었을 뿐 아직 중도포기가 아닌 수강상태로 남아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추후 해당 3일 동안 고용보험을 취득한 것으로 밝혀질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기에 해당 사업장에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게 요청하신 후 처리하신다면 별 문제 없이 종전의 수업을 계속 수강하실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훈련과정을 수료하시기 위해서는 훈련과정의 전체 소정일수 중 80% 이상의 출석률을 만족시키셔야 하기에 추후 출석률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경우로서,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로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도중 취업하였을 때 훈련생이 해당 훈련과정에 대해서 계속적인 훈련수강을 희망할 경우에는 해당 훈련과정에 대해서는 훈련비가 종전대로 지원되는 규정이 존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 님께서는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정을 수강하시기에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한도와 무관하게 훈련비를 전액 지원받으실 수 있으나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과정이 아닌 일반직종계좌적합훈련과정 등의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경우에는 자비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업자 내일배움카드로 훈련과정을 수강 및 수료한 후 취업에 성공하였을 경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는 경우에 따라 자비부담금의 전액 또는 일부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만족시켜야 하는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비부담금 환급 조건
훈련 수강 중에 취업을 한 조기취업자 또는 훈련종료일의 다음 날부터 6개월이 지나기 전에 취업을 한 수료자가 다음 각 호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는 제27조제1호에 따른 "정부지원승인 훈련비" 중에서 자비로 부담한 훈련비의 환급을 신청하는 경우에는 훈련비를 추가하여 지원할 수 있다.
1. 제32조제1항에 따른 취업 인정기준을 충족할 것
2. 취업한 날부터 동일 사업장에서 6개월 이상 그 상태를 계속 유지하였을 것. 다만, 근로자로 채용된 사람이 사업장의 폐업 등 부득이한 사유로 이직하여 1개월 이내 동일직종으로 다시 취업한 경우에는 그 기간을 합산하여 계산하다.
3. 훈련직종과 동일한 직종에 취업한 경우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것 

가. 훈련받은 직종과 취업한 직종의 NCS분류체계 중분류 코드가 동일한 경우
나. HRD-Net에 입력되어 있는 훈련계획서에 등록된 취업희망직종과 실제 취업한 직종의 NCS분류체계 중분류 코드가 동일한 경우. 다만, 제14조에 따라 훈련계획을 변경하여 취업희망직종과 훈련직종의 관련성 및 적합성을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는 제외한다.
다. 취업한 직종의 해당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훈련을 통해 습득한 중요 기술·기능을 실제 활용하고 있는 경우


따라서 자비부담금 환급을 위해서는 동일분야로의 취업은 기본적으로 만족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실제훈련비가 정부지원금을 초과하는 초과금액은 위의 내용과 무관하게 환급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됐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